존경하는 천이백만 경기도민 여러분! 도민의 행복과 복지 향상을 위해 애쓰시는 경기도의회 김경호 의장님을 비롯한 선배·동료 의원 여러분! 김문수 지사님, 김상곤 교육감님 그리고 관계공무원과 언론인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기획재정위원회소속 새누리당 파주 출신 신현석 의원입니다.
본 의원은 오늘 정부와 경기도의 중점사업으로 추진되고 있는 DMZ 관광 사업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시하고, 그 방안에 대해 말씀드리고자 이 자리에 섰습니다.
먼저 동영상을 보시겠습니다. 본 영상은 파주 임진각 부근 쇠꼴마을이라는 농촌마을의 모습을 담은 것입니다. 쇠꼴마을은 친환경 농촌마을로 사계절 내내 살아있는 농촌을 보여주고자 노력하여 가꾼 마을입니다. 마을을 찾는 방문객들에게 다양한 볼거리와 체험학습을 제공하여 농촌마을도 문화·관광의 대상이 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하지만 실제 현실에서 이러한 노력이 주변의 관광산업과 전혀 연계가 되지 않고 있어 매우 안타까운 심정입니다.
파주 임진각 부근은 임진각·평화누리를 비롯해 판문점, 제3땅굴 등 DMZ 관광의 메카입니다. 연간 500만명 이상의 관광객들이 방문을 하고 있고, 외국인 관광객도 60만명을 넘는 등 DMZ 관광의 중심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경기도에서도 DMZ 지역의 개발과 발전을 주요 핵심 사업으로 선정, 추진하고 있으며 지속적인 노력과 많은 지원을 펼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노력에도 불구하고 DMZ 관광이 안보관광에만 치중되어 있고, 인근 지역과 연계된 관광상품 개발은 미흡하여 지역민들에게는‘빛 좋은 개살구’가 되고 있습니다. 연간 500만명 이상의 관광객들이 찾아와도 임진각, 판문점, 제3땅굴등을 거쳐 고작 3~4시간 만에 훌쩍 떠나버리는 현실입니다. 500만명이 넘는 사람들이 지척의 거리에 왔다가더라도 주변에 무엇이 있는지 알지도 못하고 떠나버리니 인근의 지역민들은 제 아무리 볼거리, 먹거리를 만들어내도 소용이 없는 것입니다. 결국 DMZ 관광 사업에 따른 파급효과가 전혀 없는 것과 마찬가지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앞으로 DMZ 관광 사업을 중점적으로 시행한다고 해도 지역과 연계하여 지역밀착형 마케팅이 되지 않는다면 실효성은 떨어질 수 밖에 없습니다.
이러한 안타까운 현실을 개선하고자 본 의원은 지난 1년간 파주 임진각 지역의 쇠꼴마을을 비롯해 다른 4곳의 지역농민들, 파주시의원 등과 노력하여 (가칭) 파주농업인소협동조합을 설립 중에 있습니다. 그리고 직접 여행사를 방문하여 주변 관광지와 이들 마을들을 연계하는 관광상품을 개발할 수 있도록 노력하였습니다. 여행사에서도 직접 현장을 방문하였고,수차례 언론보도 등을 통해 농촌마을을 문화·관광화 할 수 있음이 입증되었습니다.
(가칭) 파주농업인소협동조합은 농촌마을 스스로 경쟁력을 갖고 노력하여 볼거리와 먹거리를 만들고, 문화·관광이 가능한 농촌의 새로운 모습과 비전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이들 지역들이 DMZ 관광 사업과 연계하여 지역밀착형 마케팅을 통해 관광객들이 보다 많이 보고, 즐기고, 머물 수 있는 관광코스로 발전해 나아가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이를 위해 다음의 사항을 제안하며 김문수 도지사님을 비롯한 경기도 관계자 분들의 각별한 관심과 도움을 요청하는 바입니다.
첫째, DMZ 관광지역과 부근 농촌마을과의 연계 관광이 가능하도록 DMZ 관광지와 주요 농촌마을들을 잇는 셔틀버스 도입이 필요합니다. 이에 합리적인 방안으로 경기도와 파주시, (가칭) 파주농업인소협동조합이 서로 협력하여 비용을 분담하는 방식으로 시범 운영될 수 있도록 협조를 부탁드립니다.
둘째, DMZ 관광지 인근 지역에서 재배되는 친환경농산물들을 관광객들이 쉽게 접할 수 있도록 경기도 땅인 임진각 등의 주요 관광지에‘친환경농산물 상설판매장’설치를 요청 드립니다.
셋째, 해당 주요 농촌마을이 관광객들에게 원활한 농산물 제공을 할 수 있는‘농산물가공시설’이 설치될 수 있도록 경기도의 지원을 부탁드립니다.
넷째, DMZ 관광 안내도, DMZ 지역의 관광지 등에 주요 농촌마을에 대한 설명과 볼거리, 먹거리 등의 관광안내와 안내 간판 등의 설치를 부탁드립니다. 이를 위해 경기도와 파주시가 긴밀히 협력하여 보다 많은 관광객들이 찾아올 수 있도록 적극적인 홍보활동을 건의 드리고, 관광객들이 해당 주요 농촌마을의 역사와 주변 관광지에 대한 설명을 듣고, 이해할 수 있는‘마을 해설사 제도’가 도입될 수 있도록 지원을 부탁드립니다.
DMZ 지역은 분단의 현실을 보여주는 안보관광의 핵심입니다. 하지만 단순한 안보관광에만 그친다면 정부와 경기도에서 중점적으로 추진하는 주변 관광 개발 사업의 의미가 퇴색될 수 있습니다.
관광 개발 사업은 궁극적으로 지역의 경제 활성화와 지역의 문화발전을 꾀할 수 있어야 할 것입니다. 따라서 DMZ 관광 사업에 지역 농촌마을의 문화관광을 연계하여 진정한 의미의 관광이 실현될 수 있도록 적극적인 관심과 지원을 부탁드립니다.
시간이 없어 발표하지 못한 부분에 대해서는 첨부 자료를 참고하여 주시고 첨부 자료는 속기록에 꼭 넣어주시기 바랍니다.
본 의원이 제시한 사안에 대하여 향후 예산과 사업이 적극 반영될 수 있도록 지원해 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